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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모리 구조 본문
프로그램을 실행시키려면 운영체제는 메모리(RAM)에 공간을 할당해 줍니다.
OS는 총 다음과 같이 다양한 메모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위의 그림은 아래쪽이 높은 주소, 위가 낮은 주소입니다.
1. Code 영역
Code영역은 실행할 프로그램의 코드가 저장되는 영역입니다. Text영역이라고도 불리지요.
프로그램의 코드는 저장될 때 기계어의 형태로 저장됩니다.
읽기 전용 데이터가 저장됩니다.
CPU는 코드 영역의 명령어를 하나씩 가져가 처리합니다.
2. Data 영역 (Data + Bss)
프로그램의 전역, 정적(Static)변수가 저장되는 영역입니다.
프로그램 시작과 동시에 할당되고 프로그램 종료 시 메모리에서 소멸됩니다.
Data에는 초기화 된 전역변수, Bss에는 초기화 되지 않은 전역변수가 저장됩니다.
3. Heap 영역
프로그래머가 동적 할당/해제하는 메모리 공간입니다.
메모리의 낮은 주소에서 높은 주소의 방향으로 할당됩니다.
4. Stack 영역
함수를 호출할 때 사용되는 지역 변수, 매개변수, 리턴 값 등의 임시 데이터를 저장하는 영역입니다.
함수 시작과 함께 할당되고, 함수 종료 시 소멸합니다.
스택영역에 저장되는 함수와 관련된 호출 정보를 스택 프레임(Stack Frame)이라고 합니다.
후입선출(LIFO – Last In First out)로 동작합니다.
메모리의 높은 주소에서 낮은 주소의 방향으로 할당됩니다.
그림에서 가운데 부분에 두꺼운 선을 기준으로따라
위의 Code, Data, Bss영역은 Static 영역입니다. 이 부분은 컴파일 시간에 크기가 결정됩니다.
두꺼운 선을 기준으로
아래의 Heap, Stack은 Dynamic영역으로 실행시간에 따라 크기가 결정됩니다.
스택과 힙 이 둘은 할당받은 일정 메모리 공간 내에서, 빈 공간을 사이에 두고
힙은 낮은 곳에서 높은 메모리 주소로, 스택은 높은 곳에서 낮은 메모리 주소로 크기를 키우며 메모리 공간을 차지합니다.
그러다 스택, 힙에 할당된 영역 보다 더 큰 메모리가 필요해지면 오버플로우가 발생합니다.
힙이 커져서 문제가 생기면 힙 오버플로우, 스택이 커져서 문제가 생기면 스택 오버플로우 라고 합니다. 이 2개는 나중에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.
스택 또한 나중에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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