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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패닝 트리 프로토콜 (1)

IT_Try 2020. 2. 9. 11:14

스패닝 트리 프로토콜은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입니다. (같은말이라는거죵)

스패닝 트리 알고리즘은 스위치나 브리지에서 일어나는 루핑을 막아주는 프로토콜입니다.

 

스패닝 트리 프로토콜에는 브리지 ID(Bridge ID)와 Path Cost라는 게 사용된다.

 

<브리지 ID(Bridge ID)>

브리지 ID는 말 그대로 브리지/스위치들이 통신할 때 서로 확인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번호이다.

8바이트(64비트)로 이루어져 있다.

앞의 16비트는 브리지 우선순위(Bridge Priority)와 나머지 48비트에는 맥 어드레스가 온다.

 

브리지 우선순위에는 0부터 2의 16승 -1까지 가 올 수 있다.

만약 브리지/스위치에 아무 설정하지 않았다면 브리지 우선순위의 값은 32768일 것이다.

왜냐하면 브리지 우선순위의 디폴트 값 즉 기본 값이 32768이기 때문이다.

 

브리지 우선순위 뒤에 오는 맥 어드레스는 스위치의 고정 값을 말한다.

 

 

<Path Cost>

브리지와 얼마나 가까이, 빠른 링크로 연결되어 있는지 알아내기 위한 값이다.

여기서 링크는 패킷을 전달하기위한 물리적인 통신 경로를 뜻한다.

 

Path Cost가 크면 두 장비의 링크 속도가 느리고

Path Cost가 작으면 두 장비의 링크 속도가 빠르다

 

Path Cost를 계산할때 원래는 1000Mbps를 두 장비 사이의 링크 대역폭으로 나눈 값을 사용했지만

소수점이 나올때가 있어서 이제는 각 속도마다 Path Cost값을 정의하였다.

 

4Mbps            250

10Mbps          100

16Mbps          62

45Mbps          39

100Mbps        19

155Mbps        14

622Mbps        6

1Gbps            4

10Gbps          2

보면 Path Cost가 작을수록 두 장비의 링크 속도가 빠르다는것을 알 수 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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